제네릭 타입은 자바에서 변수, 클래스, 메소드 등을 선언할 때 사용되는 타입 매개변수입니다. 

 

제네릭은 재사용성과 타입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기능! 컴파일 시점에서 타입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클래스나 메소드를 정의할 때, 특정한 타입을 사용하려면 해당 타입을 직접 지정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를 저장하는 동적 배열을 만들기 위해서는 int 타입의 배열을 선언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제네릭을 사용하면 타입을 일반화할 수 있어, 재사용성이 높아지고 다양한 타입에 대해 유연하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제네릭은 < > 기호로 표현되며, 선언할 때 타입 매개변수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ArrayList은 제네릭을 사용한 컬렉션 클래스입니다.

ArrayList을 선언할 때 < > 안에 원하는 타입을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ArrayList에 문자열을 저장하는 예시입니다:

Array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


위의 코드에서 ArrayList<String>은 문자열을 저장하는 ArrayList을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tring은 여기서 제네릭 타입으로 사용되고, ArrayList의 요소 타입이 됩니다. 

 

이렇게 선언된 list는 문자열만 저장할 수 있으며, 컴파일러는 타입 체크를 통해 문자열 외의 다른 타입이 추가되지 않도록 검사합니다.

제네릭을 사용함으로써 코드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재사용 가능한 클래스와 메소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헷갈리지 말자! 정복하자!

이상 코딩하는 망고씨였습니다!

+ Recent posts